Twitter

기존 광고 매출에 대한 의존도에서 벗어나 새로운 수익모델을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던 트위터. 월 2.99달러의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유료 섭스크립션 서비스를 준비중이라고 합니다. 'Twitter Blue(트위터 블루)' 라고 하네요.

✌Twitter Blue

Twitter Blue는 업로드한 트윗을 취소 할 수 있는 'Undo Tweets', 내가 좋아하는 트윗 게시글을 즐겨찾기로 등록 할 수 있는 'Collections' 등의 기능이 포함 될 것 같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기능에 따라, 다양한 가격 기반 섭스크립션 모델로 출시 될것으로 보입니다.

좋아하는 크리에이터들을 유료로 구독해서 독점 컨텐츠, 전용 뉴스레터 등 특별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Super Follow' 기능을 출시 할 것이라는 소식을 전달 드린적이 있는데요. Super Follow 기능이 차별화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기능이라고 한다면, Twitter Blue는 콘텐츠 차별화보다는 유저의 사용 경험을 개선 하는데 중점을 둔 기능의 차별화라고 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두개 다 유료화를 위한 트위터의 시도라는 공통점이 있네요.

트위터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을거 같은데, 상당히 긴 기간동안 무료로 사용해 왔던 만큼 편리한 기능 몇개를 위해 돈을 지불 할 것인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