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개봉 예정인 영화의 예고편을 보고 기대감에 부풀어 영화관을 찾았던 경험이 있을 겁니다. 예고편에 못 미치는 본편의 몰입감에 이내 실망했던 경험도 더러 있을 거고요.
이와 비슷한 스토리는 비즈니스 세계에도 적용됩니다. 번지르르한 사업 계획에 미치지 못하는 성적표로 관련 업계를 실망시키는 사례가 적지 않기 때문이죠.
지난 해 1월 오픈AI(OpenAI)는 큰 주목을 받으며 GPT 스토어(GPT Store)를 출시했습니다. 하지만 당초 기대감을 충족하지 못한 실망스러운 모습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이렇게 예상보다 부진한 GPT 스토어에 새로운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한 가지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바로 애플(Apple) 과의 파트너십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최근 발표된 애플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GPT 스토어가 가져갈 수 있는 이점이 무엇인지, 앞으로의 확장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앱 스토어와 유사한 GPT 스토어
출시 이전부터 GPT 스토어는 많은 이목을 집중 시켰습니다. GPT 스토어가 제시하는 비전이 앱스토어(App Store)와 닮아있는 만큼 또 다른 거대 플랫폼이 등장할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되었기 때문입니다.
GPT 스토어는 GPTs를 퍼블리싱(Publishing) 하고 이를 통한 수익화 지원을 핵심으로 하는 서비스입니다. GPTs는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맞춤형 ChatGPT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오픈AI가 제공하는 툴을 통해 유럽 축구 지식을 학습한 ‘유럽 축구 전문 GPTs’를 만들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