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 발표 시즌마다 시장은 기업을 평가합니다. 아마존의 주요 비즈니스는 온라인 유통이에요. 하지만 시장은 온라인 리테일 보다 AWS에 더 높은 가중치를 두고 아마존을 평가합니다. AWS가 아마존의 미래와 더 맞닿아 있기 때문이죠.

그런 아마존이 두 번째 AWS에 힘을 주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물류 버전의 AWS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번에는 제2의 AWS라 평가받는 바이 위드 프라임(Buy with Prime)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대신 배송 해줍니다

바이 위드 프라임은 ‘배송 대행' 서비스입니다. 배송 대행은 이미 하고 있으니 특별할게 없어 보입니다. 아마존.com에서 ‘블링 블링’이라는 브랜드가 판매하는 목걸이를 구매하면 아마존이 블링 블링 대신 배송해주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바이 위드 프라임은 영역을 확대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아마존.com이 아닌 외부 영역까지 서비스 제공 범위를 넓힌 거에요.

예를들어, 블링 블링은 아마존.com외에 자체 온라인 스토어도 운영하는데요. 아마존.com이 아닌 블링 블링의 자체 스토어에서 목걸이를 구매하더라도 아마존이 대신 배송해 줍니다. 이게 바이 위드 프라임의 핵심이에요.

기존에는 주문이 아마존.com에서 발생해야만 배송을 대신해줬죠. 이제는 블링 블링의 자체 스토어 처럼 '남의 집'에서 주문이 발생해도 배송 해줍니다.

여기서 주목해야하는 포인트가 있습니다. 바이 위드 프라임이 아마존 프라임(Amazon Prime)과 동일한 혜택을 제공한다는 거에요. 빠른 배송, 무료 반품 등 배송과 관련된 차별적인 서비스 경험을 남의집에서 구매한 고객에게도 제공하는 겁니다.

차별화 합니다

하지만 블링 블링의 자체 스토어에서 구매한 모든 고객이 바이 위드 프라임을 이용 할 수 있는건 아닙니다. 바이 위드 프라임으로 배송되는 제품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고객도 제한되어 있어요.

자세히 한번 살펴볼게요. 바이 위드 프라임은 아마존 프라임 멤버에게만 제공됩니다. 블링 블링 자체 스토어에서 구매한 상품을 내일 받아보기 위해서는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에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는 의미죠. 타이틀에 ‘프라임'이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는 이유를 여기서 찾을수 있어요.

아마존 외부의 공간에서 프라임 멤버만 이용 할 수 있는 서비스니까 이 사람이 프라임 멤버인지 확인하는 인증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블링 블링 스토어에서 액세서리를 구매할 때, 아마존 계정과 연동 과정을 거쳐 멤버십 여부를 판단합니다.


바이 위드 프라임으로 배송되는 제품이 제한되어 있다고 설명 드렸죠. 이는 판매자가 지정한 제품에 한해서만 바위 위드 프라임 배송이 가능하기 때문이에요. 이런 제품에는 ’바이 위드 프라임’이라는 파란색 배지가 부착됩니다.

바이 위드 프라임의 핵심은 빠른 배송입니다. 블링 블링 자체 스토어에서 판매된 목걸이를 하루 안에 고객에게 배송 하려면 한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해요. 그 목걸이가 아마존 창고에 미리 비치되어 있어야한다는 것이죠. 그래야만 목걸이 픽업, 패킹, 배송 출발까지의 모든 단계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으니까요.

결국  블링 블링 같은 브랜드는 빠른 배송을 위해 아마존의 기존 물류 시스템에 통합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모든 제품을 아마존 창고에 비치하기는 쉽지 않아요. 판매자가 지정한 제품만 바이 위드 프라임 배송이 가능한 이유입니다.

닮았습니다

바이 위드 프라임을 물류 버전의 AWS라고 할 만큼 두 서비스는 많이 닮았는데요. 크게 다음과 같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AWS와 바이 위드 프라임 모두 운영에 있어 높은 고정비를 동반합니다.

AWS는 데이터 센터를 위한 부동산 부지를 확보해야하고, 고객 요구사항에 맞는 컴퓨팅 리소스를 제공하기 위해 각종 하드웨어를 구비해야 합니다. 최적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한 모니터링 시스템, 인건비 등의 관리비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요. 바이 위드 프라임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류 센터에 천문학적인 초기 비용이 발생하고, 자동화 설비 구축, 배송을 위한 차량 내재화, 감가상각까지 높은 수준의 고정비가 계속해서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둘다 초기 고객이 보장된 서비스 입니다.

높은 고정비가 발생하는 사업은 빠르게 매출을 증가시켜야 합니다. 적자 기간이 길어질수록 사업 운영 자체가 어려워질 수 있으니까요. 이 지점에서 AWS와 바이 위드 프라임은 강력한 강점을 지닙니다. 높은 고정 비용을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아마존'이라는 초기 고객이 보장되어 있기 때문이죠. 사업초기 AWS는 아마존. com이라는 세계 최대의 온라인 스토어 운영을 위한 필수 인프라로 기능했고요. 물류 서비스 또한 아마존. com에서 발생하는 엄청난 주문을 처리하는데 사용 되었죠.

또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는데 유리한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AWS는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초기와 같은 비용을 지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동일한 데이터 센터의 같은 하드웨어에서 제공하는 컴퓨팅 리소스를 N 개의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죠. 바이 위드 프라임도 유사합니다. 한번 구축해 놓은 배송 루트에서 N 개의 배송 건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고객을 기존 네트워크에 편입하는데 용이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과금 모델도 유사해요.

AWS는 사용량 기반(As a service) 과금 모델로 운영하고 있어요.고객이 사용하는 제품군에 따라 비용이 결정되고, 동일한 제품을 이용해도 실제 소비량에 따라 발생하는 비용이 달라져요. 바이 위드 프라임도 같은 모델 입니다. 아마존에게 배송을 위임하는데 발생하는 물류 시스템 비용 등 사용하는 제품군의 사용량에 따라 고객에게 비용을 청구하는 구조입니다.

주목해야 합니다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고 해서 제2의 AWS라는 이름을 얻을 수 있는건 아닙니다. 그 타이틀에 걸맞는 비즈니스 임팩트가 있어야죠.

바이 위드 프라임은 프라임 멤버와 브랜드 그리고 아마존까지 윈-윈-윈 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낼수 있습니다. 이런 구조를 바탕으로 향후 AWS 처럼 높은 매출 성장률과 이익률을 보여 줄것으로 기대 받고 있어요.

1)프라임 멤버에게 돌아가는 이점 부터 볼까요. 프라임 멤버는  빠른 배송, 무료 반품 등 배송 전반적인 과정에서 질 높은 서비스에 적응되어 있어요. 하지만 이런 서비스는 아마존.com 에서 물건을 구매한 경우에만 누릴수 있다는 한계도 경험하고 있었죠. 이제 프라임 회원은 아마존.com 이외의 외부 서비스에서도 멤버십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 많은 구매처에서 차별적인 배송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 것이죠.

2)브랜드 입장에서도 바위 위드 프라임은 큰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먼저, 당일 배송 네트워크를 내재화할 수 있어요. 빠른 배송을 위한 네트워크를 직접 구축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끕습니다. 비용과 운영적인 측면을 고려했을 때 중소 규모의 브랜드들이 직접 뛰어들기에는 무리죠. 일정한 비용만 부담하면 아마존의 체계화된 물류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니 매력적입니다.

상당한 규모의 잠재 고객 또한 확보할 수 있습니다. 미국 내 아마존 프라임 회원은 약 1억 6천만 명이에요. 프라임 혜택이라는 무기로 1억 6천 만 명의 잠재 고객에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습니다.

3)아마존이 가장 큰 수혜자에요. 아마존은 다양한 추가 무기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추가 데이터를 확보 할 수 있다는 것이 첫 번째 무기인데요. 바이 위드 프라임은 프라임을 이용하려면 프라임 멤버인지 인증되어야 한다고 했죠. 이건 결국 아마존 계정으로 로그인한 상태에서 결제가 일어나야 한다는 뜻이에요.

블링 블링 자체 스토어에서 바이 위드 프라임 배지가 부착된 귀걸이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블링 블링 스토어에 가입된 계정이 아닌 아마존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따라서 아마존은 아마존. com 외부에서 발생한 거래에 대한 데이터도 확보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추가로 확보한 데이터는 특히 광고비즈니스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가 서비스의 추가 판매를 위한 확장성을 확보했다는 것이 두 번째 무기입니다. 바이 위드 프라임을 이용 하려는 브랜드는 아마존 FBA(Fulfillment By Amazon)를 필수로 사용해야합니다. 제품이 아마존 창고에 비치되어 있어야 빠른 배송이 가능하다고 말씀 드렸죠.

FBA를 시작으로 아마존은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페이가 가장 대표적이에요. 아마존 계정으로 블링 블링 자체 스토어에 로그인하면 아마존 계정에 저장되어 있는 기본 배송지, 기본 결제수단, 개인 연락처 등이 자동으로 연동되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만큼 프라임 멤버들의 기본 결제 수단이 아마존 페이로 설정되어있을 가능성이 클것이니 아마존 페이 사용률이 올라가겠죠.

CS도 마찬가지입니다. 바이 위드 프라임 제품을 구매한 프라임 멤버는 아마존이 제공하는 고객 센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24/7로 운영되는 고객 센터를 통해 배송 추적, 반품 문의 등 기본적인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죠. CS는 온라인 거래의 핵심 요소입니다. 바이 위드 프라임을 사용하는 브랜드는 아마존이 제공하는 부가 서비스를 통해 CS를 내재화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은 빠른 배송이라는 핵심 기능으로 브랜드를 락인 한 후 수많은 부가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AWS의 전략도 비슷하죠. 서버와 스토리지라는 핵심 기능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사를 락인 한 후,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판매해 이익을 극대화 하고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