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은 우리가 정보를 찾고 소비하는 방식을 크게 바꾸어 놓았습니다. 그 중심에는 언제나 검색 서비스가 있었어요.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기만 하면 원하는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생성 AI시대에 정보 획득 방식이 다시 한번 변하고 있습니다. 클릭을 하지 않아도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얻을 수 있는 제로 클릭(Zero-Click) 시대가 된 것입니다.

이제 AI가 사용자 대신 정보를 찾아 요약해 줍니다. AI는 거기서 멈추지 않아요. 미리 필요한 것을 예측해 추천도 해줍니다. 이번글에서는 클릭하지 않는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한 비즈니스 전략에 대해 살펴봅니다.

AI가 대신합니다

ChatGPT 같은 생성 AI 서비스에서 정보를 검색하는 사용자가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충분한 정보를 깔끔한 방식으로 전달하는 만큼 사용자는 한 번의 대화(검색)로 필요한 정보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추가 탐색이 필요없다는 의미이고 이게 바로 제로 클릭 현상입니다. 제로 클릭이란 검색 과정에서 AI가 제공한 결과만 확인할 뿐 추가 클릭을 하지 않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과거의 검색은 검색 엔진에 질문을 입력하고, 검색 결과 나타난 여러 정보를 직접 클릭하며 답을 찾아가는 능동적인 과정을 의미했습니다. 하지만 제로 클릭 시대에는 AI가 알아서 답을 제시합니다. 당연히 사용자는 추가 탐색 없이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스스로 찾는 것’ 보다 ‘주는 대로 받는’ 경험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는 사용자에게 편의를 주는 한편 기업들에게는 새로운 도전 과제를 안겨주고 있습니다.